본문 바로가기

업무관련

네이버 키워드광고(클릭쵸이스) - '위시몰' 검색시 문제점

반응형
기본적으로

네이버에선 같은 도메인으로 여러이름을 지정할 수 없고 같은내용의 사이트는 아무리 도메인을 다르게 하더라도 2개이상 등록이 될 수 없다(물론 대형몰, 특수몰등은 다르다. 여기서부터 네이버는 아주 지랄맞다 ㅡㅡ)

그리고 해당 사이트명에 해당하는 타사의 키워드광고가 가능하다.
단, 해당키워드의 사이트와 같은성격이 아닌 사이트들은 키워드광고를 할수없다. 이건 네이버가 얼마전부터 강화한걸로 알고있다. 좋은 변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빨간색영역은 광고




'위시몰' 이란 키워드는 위쉬몰(http://www.wishe.co.kr) 때문에 생겨났다.

구두로 위쉬몰이라 아무리 불러도 반은 위시몰로 알아들어버리고 네이버에서 위시몰로 검색하다 보니 자연스레 위시몰이란 키워드가 광고 대상이 되었고 그에 따른 파워링크등의 광고가 출력되고 있다.

현재 위시몰로 검색하면 같은성격의 빅사이즈쇼핑몰광고가 주욱~ 출력된다.
문제는 위시몰이란 등록된 사이트는 없다는거다(물론 현재 구매대행쪽 사이트가 있긴하다)
첨에는 www.wishemall.co.kr 주소가 '위시몰'로 사이트 등록이 되었었는데 사이트중복으로 제거된 상태다. 그래서 키워드 광고들이 가능했던거고.
그래서 이거 좀 따져야겠는데 생각하고 있었는데...


헌데 언제부턴가 네이버에서 그 지랄같은 네이버에서 웹문서 검색이란 항목으로 사이트가 등록되기 시작했다. 물론 자동적으로.
위시몰은 http://www.wishemall.co.kr 도메인으로 포워딩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어느순간부터 이 도메인이 네이버가 등록이 된거다(사건이다 이건!)

이게 정말 로직에 의해서 자연스레 진행된건지. 아니면 타사이트들의 광고를 유지하기 위해 억지로 노출시키게 된건지는 알 수 없다.

근데 이게 어제부턴가 다시 노출이 되고 있지 않다.
그래서 담당자에게 따졌다.

모 위시몰이 정식 사이트등록된게 아니니 노출이 되고 안되고는 네이버 특유의(갓뎀) 로직에 의해서 그러려니 한다. 하지만 해당키워드(위시몰)에 맞는 사이트는 현재 구매대행 사이트인데 왜 광고는 빅사이즈여성의류 사이트들이 노출되고 있느냐. 라고.

물론 특정키워드에 대해서 따질 권한은 없겠지만 담당자도 '위시몰' 은 위쉬몰때문에 만들어진게 맞으니깐.

과연 결과가 어케 나올지 궁금하다.
만약 다른 광고들이 중지된다면 나도 좋다. 이치에 맞으니깐. 그러려니...
근데 다시 갑자기 위시몰 웹문서사이트가 노출된다면...얼마 되지도 않는 조회수인데...정말 네이버는 할말 다한거지~





P.S
근데 정말 온라인광고는 돈쓰고 돈먹기다 ㅠㅠ 또 상당히 지저분한 시장이다 ㅠㅠ 지겹다 지겨워~
혹시나 온라인광고 대행사에 취직하실려는 분들은 극구 말리고 싶다. 제발~~~


반응형